• < 요한계시록 10장 1-11절 > 
  • 복음의 상승효과 
  • # 설교문중 그림 인터넷 갈무리함 

[10:1-11]

(1) 내가 또 보니 힘센 다른 천사가 구름을 입고 하늘에서 내려 오는데

     그 머리 위에 무지개가 있고 그 얼굴은 해 같고 그 발은 불기둥 같으며

(2) 그 손에 펴 놓인 작은 책을 들고 그 오른발은 바다를 밟고 왼발은 땅을 밟고

(3) 사자의 부르짖는 것같이 큰 소리로 외치니 외칠 때에 일곱 우뢰가 그 소리를         발하더라

(4) 일곱 우뢰가 발할 때에 내가 기록하려고 하다가 곧 들으니

     하늘에서 소리나서 말하기를 일곱 우뢰가 발한 것을 인봉하고 기록하지 말라       하더라

(5) 내가 본바 바다와 땅을 밟고 섰는 천사가 하늘을 향하여 오른손을 들고

(6) 세세토록 살아계신 자 곧 하늘과 그 가운데 있는 물건이며 땅과 그 가운데 있       는 물건이며 바다와 그 가운데 있는 물건을 창조하신 이를 가리켜 맹세하여         가로되 지체하지 아니하리니

(7) 일곱째 천사가 소리 내는 날 그 나팔을 불게 될 때에

      하나님의 비밀이 그 종 선지자들에게 전하신 복음과 같이 이루리라

(8) 하늘에서 나서 내게 들리던 음성이 또 내게 말하여 가로되 네가 가서 바다와         땅을 밟고 섰는 천사의 손에 펴 놓인 책을 가지라 하기로

(9) 내가 천사에게 나아가 작은 책을 달라 한즉 천사가 가로되 갖다 먹어버리라         네 배에는 쓰나 네 입에는 꿀 같이 달리라 하거늘

(10) 내가 천사의 손에서 작은 책을 갖다 먹어버리니 내 입에는 꿀 같이 다나 먹           은 후에 내 배에서는 쓰게 되더라

(11) 저가 내게 말하기를 네가 많은 백성과 나라와 방언과 임금에게 다시 예언하         여야 하리라 하더라






< 요한계시록 10:1-11> 복음의 상승효과 


우리에게 미스터리 하게만 느껴졌던 계시록이 조금이 그리고 명확히 열려 지고 있다는 사실입니다. 계시록은 시트릿(secret)이 아닙니다.

 

계시록은 미스터리같이 보이지만 계시록은 우리의 믿음과 영적이 안목으로 밝히 이해될 수 있는 것입니다.

 

 우리가 과도한 상상이나 자의적인 해석을 배제하고 성경 속에서 성경을 이해하는 아주 기본적인 해석이 원리를 사용한다면 계시록은 쉽게 이해할수 있게 됩니다.

 

계시록이 어려운 이유는 우리에게 성경적인 background 과 사도요한이 살고 있던 1세기의 문화적이고 역사적인 스키마(배경지식 background knowledge / schema )가 없기 때문에 이해하기가 힘든 것입니다.

 

계시록은 철저하게 그리스도중심적이다

그리고 구약에 근거하고 있다

요한계시록의 404구절중에 278구절은 구약에 관련 구절을 포함합니다


계시록에는 구약에 대한 관련 구절이나 암시가 500개도 넘는다고 집계되고 있다. 그 중에 시편, 다니엘, 스가랴, 이사야, 에스겔. 요엘, 예레미야 , 출애굽기 와 같은 성경들과 연결되어 있다.

 

 ! 이제 계시록에 자신감을 회복하자. !

 

몇주동안 계시록이란 무엇인가? 왜 우리에게 계시록을 주었을까?를 생각하고 묵상하면서 한가지 이미지가 떠올랐습니다


그것은 < 4 stop sign / 4 stop signal intersection > 이라는 생각했습니다.

 

계시록은 < 4 STOP SIGNAL >이다.

 


미국에서 운전을 하면서 한국에는 없는 특별한 운전 SIGNAL이 있는데 

그것이 바로 4STOP-SIGNAL 이었습니다


4거리.. 2길이 만나는 지점에 STOP 사인이 4개가 있어서 그 지점에 먼저 도착한 차부터 순서대로 진행을 하는 사인입니다

미국에서 운전하면서 가장 긴장하고 조심하고 주의하는 장소입니다.

  

우리가 함께 살펴보고 있는 계시록은 4개의 STOP-SIGNAL이 나옵니다.

 

첫째는 7교회의 STOP 시그날 


두 번째는 7인봉의 스탑 시그널


세번째는 7나팔의 스탑 시그날 


네 번째는 7대접의 스탑 시그널입니다.

 

계시록과 4스탑 시그날이 비슷한 공통점이 있는데

 

1) 서로 다른 두 길이 만나는 CROSS ROAD 라는 점이다.

 

계시록 속에 흐르는 2길은 < 세상과 교회 > 라는 중요한 2길이다

 그 길을 지나는 것이 바로 < 그리스도인 >이라는 것입니다.

 

2) 4스탑 시그날을 지날 때 해야 할 4가지 모습은

 

  • TENSTION (긴장이 있다, 위험할 수 있다)
  • CAUTION(주의가 있다.-고개 돌림)
  • REMEMBER(기억을 해야 한다, 순서를 기억해야 한다)
  • FAITH (믿음이 필요하다)
  • PATIENCE(때를 기다려야 한다. 인내가 )

 

3) 계시록의 등장하는 종말의 때에 중요한 사건은

< 7교회-7인봉-7나팔-7-대접> 이다.


이것은 교회와 그리스도인들에 무시무시한 협박처럼 들리지만.. 

우리가 잊지 말야 할 것은

 

1) 교회와 세상 속에 있는 당연한 긴장이다.

2) 그리스도와 교회는 반드시 승리한다. 인맞은 자는 반드시 승리한다

3) 이러한 때에 우리에게 믿음을 지키고 인내하기를 도전하고 있다.

4) 우리의 신앙은 < 충성과 필승 > 이라는 사실을 잊지 말아야 한다.

 

 이러한 영적인 4스탑 사인과 같은 7;7;7;7로 대변되는 이 영적인 상황들은 믿는 우리에게 삶에 대한 진지한 긴장감을 유지시키며 동시에 특별한 위로를 경험케 합니다.

 

 종말의 때에 하나님이 이 시대의 교회들과 그리스도인들에게 < 지키는자, 이기는자 가 되라 > 도전하는 것이 계시록입니다


래서 계시록은 전투적입니다. 계시록은 교회 공동체적이며 그리스도 중심적입니다. 계시록은 < 믿음의 승부수 이며 세상을 향한 도전장 >과 같습니다.

 

우리가 이 제가 4 STOP 시그널 이라고 명명한 7가지 인봉, 나팔, 대접은 이중적인 의미가 있음을 잊지 말아야 합니다.

 

믿음에 실패하고 복음을 부인하고 그리스도를 대적한 자들에게 심판과 재앙의 사건이지만 믿음에 성공하고 복음을 붙들고 그리스도를 따르는 자들에게 소망과 위로의 사건이다.

  

[고후 2:14-16]

 (14) 항상 우리를 그리스도 안에서 이기게 하시고 우리로 말미암아 각처에서 그리스도를 아는 냄새를 나타내시는 하나님께 감사하노라

 (15) 우리는 구원 얻는 자들에게나 망하는 자들에게나 하나님 앞에서 그리스도의 향기니

 (16) 이 사람에게는 사망으로 좇아 사망에 이르는 냄새요

 저 사람에게는 생명으로 좇아 생명에 이르는 냄새라 누가 이것을 감당하리요

 

  로마군인들의 개선행진에서 사용되는 바로 < >입니다. 

이 향이 피워지는 것은 로마군인들에게 승리의 상징입니다

그러나 적들에게는 패배의 상이었습니다.


  그런데 또 하나 로마군인들의 개선행진에 향과 함께 사용되었던 것이

 바로 < 나팔 >입니다. 



나팔소리는 전쟁에 승리한 당당한 군인들에게는 축제의 소리이지만 전쟁에 패한 패장과 포로들에게는 치욕과 절망의 소리입니다.

 

나팔소리는 유대인들에게 몇가지 의미가 있다

나팔소리는 < 신선한 출발과 승리 >이며 < 심판과 회개 >를 부르는 소리이다.

 


1) 백성들이 앞으로 진행할 때 사용된 소리

 

[ 10:2] 은나팔 둘을 만들되 쳐서 만들어서 그것으로 회중을 소집하며 진을 진행케 할 것이라

 

2) 백성들을 전쟁에 소집할때에 사용된 소리

 

(10: 9) 또 너희 땅에서 너희가 자기를 압박하는 대적을 치러 나갈 때에는 나팔을 울려 불지니 그리하면 너희 하나님 여호와가 너희를 기억하고 너희를 너희 대적에게서 구원하리라

 

3) 연중가장 거룩한 속죄일, 완전히 새롭게 출발하고 정결의식에 사용된 소리

 

(10:10) 또 너희 희락의 날과 너희 정한 절기와 월삭에는 번제물의 위에와 화목제물의 위에 나팔을 불라 그로 말미암아 너희 하나님이 너희를 기억하리라 나는 너희 하나님 여호와니라

 

4) 자유와 희년을 알기 위해 사용된 소리

 

[25:8-9] (8) 너는 일곱 안식년을 계수할지니 이는 칠년이 일곱번인즉 안식년 일곱번 동안 곧 사십 구년이라(9) 칠월 십일은 속죄일이니 너는 나팔 소리를 내되 전국에서 나팔을 크게 불지며

 

5) 매일드리는 제사에 어린양이 제단 불속에 던져지는 순간 나는 소리

 

(대상 16:6) 제사장 브나야와 야하시엘은 항상 하나님의 언약궤 앞에서 나팔을 부니라

 

6) 그리스도의 오심과 연결된 소리

 

(살전4:16) 주께서 호령과 천사장의 소리와 하나님의 나팔로 친히 하늘로 좇아 강림하시리니 그리스도 안에서 죽은 자들이 먼저 일어나고

  

오늘 살펴보게 될 본문은 6째 나팔과 7째 나팔 사이에 끼어든 특별한 메시지입니다. 간주와 같은 10-11장이 등장합니다.. 간지와 같고 .. 막간과 같은 것


 10장은 <두루마리 작은 책을 가진 힘센 천사가 요한과 나누었던 이야기>에 대해서 기록하고 있습니다. 복음 배척한 세상의 심판이다. 복음이 이 세상에 어떻게 역사하는가?보여분다.

 

11장은 두증인이 나오는 이 두 증인이 세상에 엄청난 저항을 받아 죽임을 당하고 하나님께서 다시 살리시고 세상에 장차 큰 심판이 온다. 7천사가 7나팔을 불 때 하나님을 찬양한다.

 

1) 힘센천사는 그리스도가 아니라 천사일 뿐이다.

 

힘센천사 52절에의 보좌가 있는 방에 서 있던 강한 천사와 같은 존재


(5:2) 또 보매 힘 있는 천사가 큰 음성으로 외치기를 누가 책을 펴며 그 인을 떼기에 합당하냐 하니

 

이 천사는 <가브리엘> 이다. 동정녀 마리아에게 나타난 그 천사

 

(8:16) 내가 들은즉 을래강 두 언덕 사이에서 사람의 목소리가 있어 외쳐 이르되 가브리엘아 이 이상을 이 사람에게 깨닫게 하라 하더니

 

(12:7) 내가 들은즉 그 세마포 옷을 입고 강물 위에 있는 자가 그 좌우 손을 들어 하늘을 향하여 영생하시는 자를 가리켜 맹세하여 가로되 반드시 한때 두때 반때를 지나서 성도의 권세가 다 깨어지기 까지니 그렇게 되면 이 모든 일이 다 끝나리라 하더라

 

< 힘센천사의 모습 >

  • 구름을 입고 하나님의 영광의 구름 임재
  • 그 머리 위에 무지개가 있고 / 그 얼굴은 해같고 / 그 발은 불기둥 같으며 / 그 오른발은 바다를 밝고 외발은 땅을 밟고 / 그 손에 펴 놓이 작은 책을 들고

 

< 힘세 천사의 위치 >

  •  바다와 땅을 밟고 섰다 ( 3, 3.5.8) : 온세상을 지배함
  •  하늘을 향해 오른손을 들고 하나님에게 맹세했다.
  •  지체하지 아니하리라

 

2) 일곱 우레가 발할 것을 인봉하고 기록하지 말라

(복음의 비밀 )

 

- 시편29편 여호와의 소리를 천둥소리로 묘사

- 변화산 사건 때에 3제자에게 < 본것을 아무에게도 이르지 말라 >

- 특별한 사건과 계시에 대해서 다 기록하지 말라.

- 하나님의 계시를 신비함과 비밀속에 남겨두는 것이다.

 

3) 지체하지 아니하리라 고 맹세한다

 ( 복음의 종말 )

( 언제 종말이 올것인가? 어느때까지 하시려나이까? 대답 )


(12: 7) 내가 들은즉 그 세마포 옷을 입고 강물 위에 있는 자가 그 좌우 손을 들어 하늘을 향하여 영생하시는 자를 가리켜 맹세하여 가로되 반드시 한때 두때 반때를 지나서 성도의 권세가 다 깨어지기 까지니 그렇게 되면 이 모든 일이 다 끝나리라 하더라


4) 일곱째 나팔을 불때에 하나님의 비밀이 그 종 선지자들에게 전하신

복음과 같이 이루리라 (마치리라 Will be finished) ( 복음의 완성 )

- 일곱째 나팔이 모든 것을 끝낼것이다.

 

(11:15) 일곱째 천사가 나팔을 불매 하늘에 큰 음성들이 나서 가로되 세상 나라가 우리 주와 그 그리스도의 나라가 되어 그가 세세토록 왕 노릇 하시리로다 하니

- 구약와 신약에 예언된 계시된 하나님의 비밀이 성취된다.

- 복음으로 하나님은 악을 완전히 패배시키고 죄에 대해서 심판하신다.

  

5) 책을 가지라. 작은책을 갖다 먹어 버리라

  ( 복음을 누림 )

 

- 이 책은 펼쳐져 있으며 봉인되지 않았다.

- 책을 먹는 행위는 계시를 받아들고 그것을 수용하는 상징적인 행위이다.

- 이 책은 계시입니다. 먹는 다는 것은 < 흡수시킨다 >는 의미입니다.

- 이것은 에스겔선지자에게 주신 소명의 장면과 비슷하다 ( 에스겔 23)

 

(3:3) 내게 이르시되 인자야 내가 네게 주는 이 두루마리로 네 배에 넣으며 네 창자에 채우라 하시기에 내가 먹으니 그것이 내 입에서 달기가 꿀 같더라

 

(15:16) 만군의 하나님 여호와시여 나는 주의 이름으로 일컬음을 받는 자라 내가 주의 말씀을 얻어 먹었사오니 주의 말씀은 내게 기쁨과 내 마음의 즐거움이오나

 

(34:8) 너희는 여호와의 선하심을 맛보아 알지어다 그에게 피하는 자는 복이 있도다

  

6) 내입에는 꿀같이 다나 먹은 후에 내배에서는 쓰게 되리라.

 ( 복음에 대한 이중성 )

 

- 네배에 쓰게 된다 ( 그것이 너에게 가슴앓이를 가져다 줄것이다 )

- 믿어서 증인된 우리에게는 꿀같이 단 말씀이지만. 믿지 않은 자들에게 쓴 말씀이다.

- 믿어서 증인된 우리에게는 위로와 축복이지만, 믿지 않는 자들에게 심판과 재앙이다.

- 믿어서 증인된 우리에게는 하나님의 말씀을 받을때는 달콤하지만 믿지 않은 자들에게는 배척을 당하는 말씀이다.

- 믿어서 증인된 우리에게는 축복이지만 이로서 받게될 쓰디슨 고난을 의미합니다.


[딤후 1:8] (8) 그러므로 네가 우리 주의 증거와 또는 주를 위하여 갇힌 자 된 나를 부끄러워 말고 오직 하나님의 능력을 좇아 복음과 함께 고난을 받으라


7) 네가 많은 백성과 나라와 방언과 임금에게 다시 예언하여야 하리라

   ( 복음에 대한 사명)

 

- 이것은 요한에게 주시는 사명을 재확인 시켜주고 있다.

- 하나님께 받은 말씀을 나누어야할 책임이 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