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SC 새벽 큐티 설교 <창세기 37:25-36>


제목 : < 창 37: 25-36 >구덩이에서 끌어올리심

                            


[37:25-36]

(37:25) 그들이 앉아 음식을 먹다가 눈을 들어 본즉 한 무리의 이스마엘 사람들이 길르앗에서 오는데 그 낙타들에 향품과 유향과 몰약을 싣고 애굽으로 내려가는지라

(37:26) 유다가 자기 형제에게 이르되 우리가 우리 동생을 죽이고

그의 피를 덮어둔들 무엇이 유익할까

(37:27) 자 그를 이스마엘 사람들에게 팔고 그에게 우리 손을 대지 말자

그는 우리의 동생이요 우리의 혈육이니라 하매 그의 형제들이 청종하였더라

(37:28) 그 때에 미디안 사람 상인들이 지나가고 있는지라 형들이 요셉을 구덩이에서 끌어올리고 은 이십에 그를 이스마엘 사람들에게 팔매 그 상인들이 요셉을 데리고 애굽으로 갔더라

(37:29) 르우벤이 돌아와 구덩이에 이르러 본즉 거기 요셉이 없는지라 옷을 찢고

(37:30) 아우들에게로 되돌아와서 이르되 아이가 없도다 나는 어디로 갈까

(37:31) 그들이 요셉의 옷을 가져다가 숫염소를 죽여 그 옷을 피에 적시고

(37:32) 그의 채색옷을 보내어 그의 아버지에게로 가지고 가서 이르기를 우리가 이것을 발견하였으니 아버지 아들의 옷인가 보소서 하매

(37:33) 아버지가 그것을 알아보고 이르되 내 아들의 옷이라 악한 짐승이 그를 잡아 먹었도다 요셉이 분명히 찢겼도다 하고

(37:34) 자기 옷을 찢고 굵은 베로 허리를 묶고 오래도록 그의 아들을 위하여 애통하니

(37:35) 그의 모든 자녀가 위로하되 그가 그 위로를 받지 아니하여 이르되 내가 슬퍼하며 스올로 내려가 아들에게로 가리라 하고 그의 아버지가 그를 위하여 울었더라

(37:36) 그 미디안 사람들은 그를 애굽에서 바로의 신하 친위대장 보디발에게 팔았더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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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 구덩이에 던져진 삶 그리고 찢겨진 채색옷

부제 ; 세월호에 남겨진 삶 그리고 남겨진 유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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먼저 오늘 본문에 자식의 유품인 <찢겨진 채색옷>을 손에 든 사랑하는 자식 잃은 야곱의 오열과 애통함을 봅니다. 


(창 37:34) 자기 옷을 찢고 굵은 베로 허리를 묶고 오래도록 그의 아들을 위하여 애통하니

(창 37:35) 그의 모든 자녀가 위로하되 그가 그 위로를 받지 아니하여 이르되 내가 슬퍼하며 스올로 내려가 아들에게로 가리라 하고 그의 아버지가 그를 위하여 울었더라



이 야곱의 애통함은 < 세월호 1주기 / 2014년 4월 16일 >를 맞고 있는 세월호 유족들, 실종자 가족들, 그리고 생존자 가족들의 애통과 고통을 묵상하게 합니다. 


진도 팽목항에서 바다에 떠있는 세월호 침몰 사고현장의 부표를 바라보면 다시 오열하는 부모들의 모습. 유족들, 가족들의 모습이 생각납니다. 





그리고 아이들이 떠난 빈방과 아이들의 유품들속에서 얼마나 사랑하고 사랑받는 아이들이 였는지를 알수가 있습니다. 


우리가 그동안 잊고 지냈고 기억하겠다고 말했지만 이제야 다시 기억하고 있는 우리의 모습을 미안해 해야 할 떄가 아닌가 생각해봅니다. 




오늘 본문에 사랑하는 자식 요셉을 읽고 형들의 손에 전달 받은 찢겨진 채색옷을 손에 든 야곱의 오열, 야곱의 애통함, 야곱의 고통을 통해서 4월 16일 그날의 애통함을 기억해보고 기도하길 원합니다. 


어제 세월호 1주기를 맞아 세월호가 침물한 그자리에 희생자 가족들이 그 자리에 다시 갔습니다. TV 통해 그들이 그 바다를 보며 아이들의 이름을 부르면 가슴을 찢듯이 우는 모습을 봅니다. 얼마나 마음이 안타 깝던지요 


아직 차가운 바다에 단원고 학생 4명(조은화/허다윤/남현철/박영민) 인솔 교자 2명(양승진/고창석) 여행객3명 (권재근, 아들 혁규/이영숙) 이렇게 9명이 여전히 남겨저 있습니다. 


아직 해결되지 않은 여전한 문제와 상황이 현재 진행형으로 남아 있습니다. 


이 모든 것을 < 하나님의 뜻 > 이라는 말로 말하기에는 우리가 자초하고 만들어낸 죄악과 부조리가 너무나도 큽니다. 그래서 쉽게 이러한 인간 스스로가 자초한 인재에 대해서 <하나님의 뜻>이라고 말해서는 안됩니다. 


이 자식을 읽은 야곱의 모습이 자식을 잃은 세월호 가족들의 모습과 비슷하다는 생각을 해봅니다. 또한 요셉이 구덩이 던져지고 채색옷이 찢기고 억울한 고통을 당하고 팔리는 것은 < 하나님의 뜻 >이라고 말하기에는 너무도 그릇된 동기와 욕망으로 동생 요셉을 대우한 형들의 죄악이 너무나도 큽니다. 그래서 우리는 요셉의 고백처럼 < 이 모든 것을 선으로 바꾸시는 > 하나님의 뜻이 있음을 알지만 우리는 완악한 인간의 욕심과 욕망이 빚어낸 죄악조차도 < 하나님의 뜻 >이라는 이름으로 덮어서는 안됩니다. 


우리는 오늘 요셉의 삶의 스토리를 봅니다. 그리고 그속에서 겪어 왔던 요셉의 고통과 그리고 야곱의 고통을 봅니다. 오늘 본문은 이 두 모습이 잘 기록하고 있습니다. 


창세기의 후반부에 등장하는 4인물. 아브라함-이삭-야곱-요셉의 마지막 믿음의 사람에 대해서 주목하고 있습니다. 


특히 요셉의 생애 대한 이야기는 창세기에 이어지는 족장들이 이야기들과 많은 부분에서 다른 차이들을 보이고 있습니다


창세기 저자가 족장들의 이야기를 하는 내용도 흔히 믿음의 조상이라고 말하는 아브라함은 창12-2513장을 할애하고 있지만 요셉은 그것보다 1장이 더 많은 14, 37-50장에 걸쳐서 기록하고 있습니다.


왜 이렇게 창세기 기자는 많은 부분을 할애하면서 한 사람의 전 생애를 다루듯이.. 마치 전기나 소설을 읽듯이 다루고 있을까?


그것은 창세기가 주어진 처음 1차 독자가 누구인가?를 생각해보면 알수 있습니다. 창세기는 출애굽한 이스라엘 백성들을 위해서 쓰여졌습니다.

다시말해서 430년동안 노예라는 삶의 습관과 정체성에 젖어 있는 이들을 위해..

< 너희는 누구인가 > < 너희는 어디서 왔는가?> 그리고 < 너희는 누구의 것인가 > < 너희는 어디로 가고 있는가 >를 설명해주고자는 데 그 목적이 있습니다.

400여년동안 노예생활이라는 속박과 굴레 속에서 어떠한 희망도 미래도 비젼도 없이 있는 이들. 패배감과 상실감 그리고 낮은 자존감에 있는 이들에게 이들을 가슴을 뜨겁게할 중요한 메시지가 .. 중요한 동기부여가... 중요한 도전이 필요했던것입니다.


모세를 따라서 어떻게 떠밀리다 싶이 자의만 타의만으로 자신이 숙명과 같은 익숙하고 길들여진 노예의 삶에서 ... 이제 하나님의 인도하심을 경험하는 하나님 백성의 삶으로 전환이 이루어지는 시점에 이 창세기는 그들에게 주어지고 있는 것입니다.

 

그러 점에서 요셉의 이야기는 어떤 영웅적인 삶에 대한 이야기. 성공신화에 대한 이야기, 형통한 신앙의 이야기가 아닙니다. 


요셉의 이야기는 원치않게 구덩이에 던져질수 있다고 자신의 채색옷이 찟어질수 있다고 말하는 고난과 하나님의 주도권에 대한 이야기입니다.


그래서 창세기에서 예수님의 모습을 가장 두드러지게 드러내고 있는 사람이 바로 요셉이라고 할수 있습니다. 흔히 <타이폴로지>라고 말하는 모형론의 관점에서 요셉은 신약의 예수님의 그림자의 역할을 하고 있는 것입니다.


제자들의 부인과 배신으로 억울하게 은 30에 가룟유다에 의해서 팔리게 되는 예수님의 그림자. 십자가의 고난과 죽음을 통해서 옷이 찢기고 고난받음으로 주님의 나라가 오게하는 도구가 되는 그 예수님의 그림자. 모든 이들의 대속적인 삶을 살고 그의 수고와 고난 겪음을 통해서 다른 이들의 유익을 가져오는 그런 예수님의 그림자의 모습이 바로 요셉에게 담겨 있는 것입니다.




바로 요셉의 삶과 예수님의 삶은 아주 자연스럽게 오버랩 되어 있음을 알수 있습니다.

 

우리는 흔히 요셉의 성공적인 삶의 결론에만 주목합니다. 요셉이 애굽의 총리가 되고 가족들앞에 성공적인 모습으로 서있는 모습을 봅니다. 그래서 흔히 많은 이들은 꿈을 꾸고 비젼을 가진 요셉처럼 살면 여러분도 형통하고 성공할수 있습니다 라고 설교하고 묵상합니다. 어떤 분이 설교한 설교의 제목을 보니 꿈으로 사는 비젼 인생 라는 설교제목을 보았습니다. 아주 매력적인 설교 제목입니다.

 

여기서 우리는 중요한 질문을 해보아야합니다.

요셉이 꿈을 꾸었고 그 꿈을 이루기 위해서 고난을 받고 최후에는 성공적인 삶을 살았다고 생각하십니까? 아니면 하나님이 자신의 꿈을 요셉에게 보여주고 하나님의 꿈을 이루기 위해서 요셉을 도구로 사용하셨다고 생각하십니까? ”

요셉의 생애의 주도권이 요셉에게 있습니까? 아니면 하나님에게 있습니까?


요셉의 생애에 주도권이 요셉에 있다면 < 요셉은 꿈을 꾸었고 그 꿈 때문에 구덩이에 던져지고 색동옷이 찢어지고 노예로 팔리는 고난도 견디어서 마침내 애굽의 총리가 되었다 >는 말이 됩니다.


그러나 요셉의 생애의 주도권이 하나님에게 있다면 < 하나님은 요셉에게 자신의 꿈을 보여주고 우리로 하여금 구덩이에 던져지고 색동옷이 찢어지고 노예로 팔리는 고난의 경험을 통하여서 마침내 하나님의 꿈을 이루는 도구가 되었다 >는 말이 됩니다.

 

아마 ! 430년에 노예생활을 마치고 출애굽한 이스라엘 백성들 중에 조금 생각이 있는 사람이라면 ... 이런 질문을 던졌을 것입니다. < 하나님이 너무 하신다 왜? 우리는 이러한 노예생활을 통해서 고난 가운데 지나오게 하셨는가? 꼭 그렇게 하셔야만 했는가? >라는 의문을 가졌을 것입니다.

 

여기서 우리가 주목해야 할 것은... 요셉을 미워하고 요셉을 시기 질투하고 요셉을 죽이기로 모이한 이들이 누구 입니까? 바로 출애굽한 이스라엘 백성들의 조상들입니다. 요셉의 고난의 원인은 하나님에게 있지 않습니다. 형제들의 잘못된 동기와 생각에서 비롯된 것입니다. 그러나 놀라운 것은 요셉의 형들의 악한 동기를 하나님은 구덩이에 던져진 요셉을 구덩이에서 끌어 올려서 하나님의 선한 동기로 바꾸어 놓으시는 것입니다.


여기에는 요셉의 신실한 믿음을 시험하시고 그 믿음을 사용하셔서 하나님은 하나님 자신의 꿈과 뜻을 이루어가십니다. 요셉의 입장에선 색동옷이 찢겨지는 고통을 경험했고 구덩이 전져지고 팔리는 고난을 경험했죠.


< 색동옷이 찢겨야 하나님께서 입혀주시는 옷을 입을 수 있다 . 색동옷-노예의 옷-죄수의 옷, 색동옷을 입었 을때는 꿈꾸는 자가 였지만 죄수복을 입고 부터는 꿈을 해석하는 자가 되었다. >


옷의 변천사를 들으셨을 것입니다. 특히 색동옷이라고 말하는 채색옷은 자신의 신분이 어떤 존재인가?를 말해줍니다. 유대인들에게서 의복은 그 사람이 어떤 사람인지? 말해줍니다


약에서 선지자들이나 지혜자들은 특별한 옷을 입고 있었습니다. 어떤 학자들은 요셉이 다른 형제들보다 탁월한 지혜자였을 것이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꿈을 꾸는 자>는 의미는 유대적인 배경에서 원어적인 의미는 <계시를 수납하는자, 계시를 나타내는자 곧 지혜자 >라는 의미를 말합니다. 그래서 어떤 이들은 이 요셉의 등장하는 이 창세기의 문학장르를 욥기와 같은 지혜문학이라고도 말합니다. 그리고 요셉의 채색옷은 아버지의 편애의 결과이기도 하지만 다른 형제들과 다른 독특한 신분을 가졌음을 암시해줍니다.


그러한 지혜자. 계시의 전달자. 탁월한 신분과 아버지의 사랑의 징표인 요셉의 채색옷은 찢겨졌고 그는 구덩이에 던져졌습니다. 이것은 요셉에게는 도저히 일어날 수 없는 일이 일어난것입니다.


고난의 상황에 일어날 때 우리는 도전히 이해할수 없을 만큼 강한 충격과 고통을 줍니다. 17세의 어린 요셉이 이러한 고통에 던져지는 것은 예상밖의 일이요 상상밖의 일입니다. 고난의 그때의 상황보다 시간이 흘러야 이해되어지고 해석되어질때가 많습니다.


그래서 오랜 시간이 지나고 나서 요셉은 알았습니다. 자신이 던져진 그 구덩이에서 그리고 그 구덩이에서 끌어올리신 분이 누구인지? 알았습니다. 지난 세월 자신의 삶을 자신이 주도적으로 만들어간 것처럼 생각했지만 그것이 아니라는 것을 알았습니다


창세기 마지막장 50장에 보면 요셉의 아버지 야곱이죽자 형들이 자신들의 잘못으로 인해 요셉이 자신을 죽일까봐 걱정할때에....자신에게 일어난 고난을 하나님이 어떻게 바꾸셨는지? 고백하고 있습니다.


(50:19) 요셉이 그들에게 이르되 두려워하지 마소서 내가 하나님을 대신하리이까

(50:20) 당신들은 나를 해하려 하였으나 하나님은 그것을 선으로 바꾸사 오늘과 같이 많은 백성의 생명을 구원하게 하시려 하셨나니

 

사랑하는 여러분

여러분의 삶이 요셉처럼 구덩이에 던져졌다고 느낀 적은 없으십니다.

그때마다 여러분은 어떤 마음으로 그 곳에서 머물며.. 무엇을 바라 보십니까?

구덩이에 던져졌을 때 그기고 그곳에서 머물고.

그리고 그곳에서 끌어올려져서 또다른 상황을 내삶이 내밀리때.. 우리는 무엇을 생각하며 무엇을 기대해야 할까요?

 

요셉의 이야기는 그가 비전의 사람으로 그 비전을 이루었다고 해석하는 것은 본문을 제대로 이해하지 못하는 것입니다. 요셉은 하나님의 손에 맡겨진 삶. 하나님의 도구로 쓰임받는 사람의 모습이 무엇인지? 보여줍니다.


하나님은 이 창세기에 마지막 대목에서 구덩이에 던져진 요셉의 모습을 통해서 아마도 430년 애굽 노예의 구덩이에 던져지고 팔려간 이스라엘 모습을 투영했을지도 모릅니다. 그러나 이 속에서 이루실 하나님의 일들을 기대하는 마음을 알게 하고 그것을 하나님이 어떻게 바꾸어가고 계신지를 보여주길 원하셨을 것입니다. 또한 그 원인이 하나님 자신에게 있지않고 이스라엘 백성의 열조들로부터 자초한 일이라는 것을 알리고 그럼에도 불구하고 하나님은 그것은 어떻게 인도하시고 바꾸셨는지?을 알려주고 있는 것입니다.


요셉의 이야기는 자신에게 주어진 꿈을 부지런히 자신이 주도적으로 이루어가는 자기주도적인 성공신화을 만들어가는 지극히 세속적인 사람의 이야기를 말하고 있지 않습니다.


요셉의 이야기는 자신은 자신에게 일어나고 있는 일이 무엇인지? 알수 없지만 고난의 구덩이에서 끌어 올려주시는 하나님을 믿기에 그분의 방식으로 그분의 때에 자신의 꿈이 아니 하나님의 주도적인 방식과 꿈으로 자신을 사용하실 것을 기대하고 고백하는 믿음의 사람의 이야기입니다.


고난은 이해되어지는 것이 아니라 고난은 해석되어지는 것입니다.


우리는 이렇게 담대하게 기도해야합니다

< 고난의 구덩이속에서 나의 꿈이 아닌 하나님의 꿈을 이루소서. 내게 하나님의 꿈만 이루어진다면 나는 어디에 던져져도 괜찮습니다. 나를 하나님이 이끄시고 건지시고 인도하소서. >


(69:14) 나를 수렁에서 건지사 빠지지 말게 하시고 나를 미워하는 자에게서와 깊은 물에서 건지소서

[40:1-2] 내가 여호와를 기다리고 기다렸더니 귀를 기울이사 나의 부르짖음을 들으셨도다 나를 기가 막힐 웅덩이와 수렁에서 끌어올리시고 내 발을 반석 위에 두사 내 걸음을 견고하게 하셨도다


오래된 가스펠 찬양 중에 이런 찬양입니다.

< 내 인생 여정 끝나고 ... 예수 인도하셨네 >

1) 내 인생 여정끝내어 강건너 언덕이를때 하늘문 향해 말하리

예수인도하셨네 매일 발걸음마다 예수인도하시네

나의 무거운 죄짐을 모두 벗고하는말 예수인도하셧네

2) 이 가시밭길 인생을 허덕이면서 갈때에 시험과 환난많으나

예수 인도하셨네 매일 발걸음마다 예수인도하시네

나의 무거운죄 짐을 모두 벗고하는말 예수인도하셨네

3) 내 밟은 발걸음마다 주예수 보살피시사 승리의 개가부르며

주를 찬송하라라 매일 발걸음마다 예수인도하시네

나의 무거운죄 짐을 모두 벗고 하는말 예수인도하셨네


[ 기도와 도전 ]

사랑하는 여러분. 매일 매일 살아가는 동안.. 우리에게 주어지는 고난을 어떤 관점을 바라볼것인가? 생각하며 살아야합니다. 우리에게 주어진 고난을 반드시 선으로 바꾸실 그 하나님의 인도하심을 바라보며.. 그분의 이끄심속에서 그분의 주도적인 삶에 우리의 삶을 드리고 우리는 단지 그분의 도구임을 고백하면서 그렇게 매일 매일을 살아야가야 합니다.

삶의 주도권과 주재권을 하나님께 드리면서... 하나님의 도움을 요청하고 하나님의 긍휼하심을 구하면 그렇게 매일 매일을 < 예수 인도하셨네 >라고 고백하면서 살아야 할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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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수 내 영혼의 사랑 - 예수전도단 화요모임 / Darlene Zschech by 쥬빌리

예수 내 영혼의 사랑 예수 나는 포기할 수 없네

수렁에서 나를 건지시고 반석에 세우심을 이제 아네

사랑해 의지해 나의 모든 것 다 없어진 다해도

내 구주 절친한 친구 주를 경배해 세상 끝날까지

사랑해 의지해 나의 모든 것 다 없어진다해도

내 구주 절친한 친구 주를 경배해 세상 끝날까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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