칭찬은 고래를 춤추게 한다.
춤추지 못하는 고래에게 칭찬이 필요하다.
그러나 춤을 잘 추고 있는 고래도 칭찬을 해주어야 한다.



알아서 못하는 아이에게 칭찬은 자극제가 된다.
알아서 잘하는 아이에게 칭찬은 안정제가 된다.

칭찬의 역습 ...,
칭찬받기위해 눈치껏 춤을 잘추는 고래는 길들여진 고래다.
칭찬받지않아도 춤을 잘추는 고래는 자유로운 고래다.

나는 길들여진 고래보다 자유로운 고래가 되고 싶다.
나는 자극제보다 안정제가 필요하다. 칭찬으로...
나는 충분히 춤을 알아서 잘 추고 있다. 누구보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