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4회 머슴교회세미나2013] 머슴목회 철학 (송영선목사)





둘째날 [강의 5-6] 머슴교회

머슴교회 1과 오직예수

 

-머슴교회 원론 : 한국교회에 성장위주와 방법론위주의 배움이 문제를 일으켰다.

오직예수와 머슴의 도

 

1/ 오직 예수 : 본질적인 고백인가? 이것을 분명한 이해와 깨달음 그리고 헌신이 있는가? 예수와  예수밖의 다른 것을 구분하는 것. 예수와 맘몬니즘, 예수외에 은과 금이 많다. 예수외에 교회가 존재한다. 교회가 종교화되었다. 복음외에 다른 요소들이 복음의 자리를 대체하고 있고 있다. 사회의 세속적인 것들이 들어와서 예수없이도 교회가

오직예수는 오직 간판으로만 유지하고 있는가?

 

사도행전 17 1-3 : 이 뜻을 풀어.. 바울의 설교의 중심이다.

관례대로 복음을 전하는 삶이 중요하다.

 

교회가 다시 돌아 가야할 것 get back 해야 한다.

레위기 5 / 속죄제를 드리는 것 / 산비둘기가 목이 비틀어지고 피를 흘리는 것  

날마다 주님에 대한 회개가 있지 않고서는 안된다. 날마다 얼마나 거짓되고 부패하진 하루를 나의 거짓되고 부패함을 날마다 느낀다. 날마다 그리스도께 대한 회개를 갖지 않으며 내가 살수 없고 다른 사람을 볼수가 없다.

 

오직예수라는 의미는 철저한 죄인됨과 죄성의 부패를 인정하고 치열하게 싸우는 것이다.

나의 정체성 ( 목사이기전에 죄인으로써 속죄의 은혜를 입고 용서의 은혜를 입은.. 매일 매일의 자각이 얼마나 중요한가? ) 그리스도의 은혜가 없으면 목회를 할수 없는 자신이라는 것을 깨닫는 것이다. 이것은 너무 기본적인 것이다.

 

이러한 기본적인 것에서 얼마나 이탈하고 있는지 모른다.

예수를 바로 믿지 않을때 : 예배의 구경자 / 전도는 사랑인가? /

 

목사가 자신을 오픈하지 않고 자신을 감추고 참된 교제가 이루어지는가?

나의 약점을 있는 그대로 보여주고 비난을 받더라도

척하면 힘들어가고위선이 온다.

나의 의로운 성격과 행위때문에 의로운것이 아니다. 나는 의로울수 없는 사람이다.

 

[ 예수를 바로 믿지 않을 때 ]

예배에 참여하지 않고 예배를 구경하고 있는가?

전도는 사랑이 아니고 실적인가?

교인은 공급자가 아니고 소비자인가?

교제는 깊이가 없고 표면적인가?

공동체는 투명함이 없고 위선적인가?

나눔이 없고 나 홀로 인가?

제자도는 지식 전달이고 삶의 변화는 없는가?

안과 밖이 다른 삶을 사는가?

은혜가 아니고 율법적인 교회생활인가?

[ 종교인구 20년간 어떻게 변했나? ]

현재 개신교가 650만될까?

 

@ 예수를 바로 믿지 못하게 하는 것들 : 의에 대한 비성경적인 개념 ( 인간의 의 / 하나님의 의 )

머슴교회책 28페이지 / 율법의 요구를 지킬때 의로워진다. 제사장들이 율법의 요구처럼 보이지만 그 속에는 자신의 요구를 하고 있다. 율법의 요구를 하고 있다.

예수의 의의 개념은 없이 너의 의를 완성하라는 것을 말한다.

이것은 하나님의 의에 대한 오해에서 이루어지고 있다.

 

교회는 율법의 제조공장이 되어 버린다.

그렇게 살기 때문에 의롭다고 한다는 율법주의가 문제이다.

 

나의 의는 완전히 예수 그리스도로 용서한 받은 의 뿐이다.

 

오직 예수가 아니고 오직 열심히?

슈퍼맨 파워/위상/교인이 많아야..

 

장로회 신학생의 10수생 ( 스팩쌓기 ---

 

마틴루터가 예수를 모르고 종교개혁을 하였다. 종교개혁을 한 2년후에 드디어 루터의 신앙고백

적극적인 의(인간적인 의)가 필요한것처럼 생각하고

 내 의를 주장하면서 사는 것은 개혁되어져야 하는 가장 중요한 것이다.

 

찬양) 주님을 찬양하나이다. 주님을 기뻐하나이다. 주님을 사모하나이다. 주님을 기다리나이다.

우우우우우

 

하나님의 본질와 교회의 본질

목사의 본질과 나의 본질 그것은 오직 예수와 복음입니다.

 

목회는 성령의 능력을 체험하지 않으면 안되는데 원칙은 있어야한다. 그 원칙이 오직예수이다.

성령의 끊임없는 도우심을 입어야한다. 은사는 목적은 예수를 증거하는 것이 목적이다.

 

 주일 강단에서 예수의 은혜에 대한 것을 remind가 없이는 안된다. 똑 같은 설교라도.. 해야합니다.

 

내가 얼마나 매일 부패한 인간인가?를 깨닫게하는 것이 성령의 은혜이다.

나를 깨닫고 그 은혜로 다른 사람을 대하게 된다.

 

[ 머슴 교회론 ]

세상의 마음 : 으뜸이 되려는 마음을 내려 놓는것이다. 선악을 아는 일에 하나님 같이 되어..

유혹의 안경을 쓰고 그것을 바라보는 마음.  

 

현대 교회에서 < >이라는 단어는 높은 단어가 되었다. 주의 종님!

종이라는 단어가 너무 격상이 되었다. 칭송받는 종이 되었다.

 

마태복음 20장 말씀 / 서로 으뜸이 될려고 싸우는 것

 

예수가 없는 사람의 마음에 OS : 키재기(비교)-편가르기-힘겨루기

강해야-많아야-높아야 이것에 대한 유혹

 

목회현장에서 일어나는 Operation system  이 중요하다.

교회별로 키재기가 된다. 잘못된 기본가가 마음을 점령하면 교회가 부패한다.

Original OS (본래의 모습) : ? 하나님의 형상대로

-       우리와 사귐이 있게 하고.. 요일1:1-3

창세기 1-2장에 나타난 하나님의 형상 (인격적 평등)

인격적 평등 사랑 섬김 투명 인격적 평등 진정한 자유 -

우리에게게 주시는 하나님의 모습 : 어떤 열등도 우열도 주어지지 않았다.

·       심히 좋았더라.. 내가 그를 위하여 부끄러워하지 않다..

·       아담이 무엇이라고 부르는 지 보시려고.. 그 이름이 되었다라. : 하나님과의 특별한 만남 / Creative

 

십계명은 명령형이 아니라 선언물이다.

 

송영선 목사 / 구약 전공 / 공군 관제 / wet paint / Don’t use < no entrance

 

돌탕 아버지는 인격적으로 아들을 데했다. 유산을 달라고 하는 것은 목숨을 담보하는 것이다.

인격적으로 대하는 것이 중요하다. 코이노니아가 이루어지는 것이다.

이 코이노니아를 시기하는 존재가 바로 마귀이다.

 

자녀에게 차키를 주어야 한다. 정부는 나를 믿는데.. 부모는 나를 믿지 않는다..

 

으뜸이 되고자하는 영 ( 사탄의 정체 )

사단의 마음 교만함

하나님이 아담에게 준 다스림의 권세를 빼앗아 가는 것이다.

4:3 ( 만일 기름 부음을 받은 제사장이 범죄하여 백성으로 죄얼을 입게 하였으며 ) : 아쉬마 / 죄의 혼 ( 하나님과 같이 되거, 으뜸이 되고자하는 마음 )

비교, 죄의 뿌리...

복음의 혼으로 거듭나지 않으면겉은 예수그리스도의 공동체인데속은 다른 것이다. 세상이 존경하지 않는다.

맛을 잃은 소금이 되는 것이다.

 

오직 예수로 말미암아 복음을 경험한후 머슴의 정신으로 섬김의 문화를 창조하고 한영혼을 귀중히 여길때 목양을 우선하고 과정중심의 문화가 중시된다. 평신도 사역으로 두 날개로 비상하는 교회부대를 만들어 본질과 비본질의 조화을 이루어 안팎이 똑같은 신앙을 갖게하고 모든 일 후에 그럴수도 있지 않다.

 

[ 한 영혼의 귀중성 ] – 목양중심 과정중심 필요성

교회에서 예배하면.. 평강을 원합니다.

코이노니아는 파트너쉽이다. 동역자의식이다. 한영혼을 찾아가는 목양중심의 삶이 되어야 한다.

자녀를 기른 과정이 힘들지만 기르면서 정이 든다.

 

생명을 낳고 생명을 길러 봐야 ..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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