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SC 새벽큐티설교 <출애굽기 7:14-25> 

제목: 여호와의 각본있는 드라마. 10가지 재앙 / 찬양 : 찬송가 55


[7:14-25]

(7:14)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이르시되 바로의 마음이 완강하여 백성 보내기를 거절하는도다

(7:15) 아침에 너는 바로에게로 가라 보라 그가 물 있는 곳으로 나오리니 너는 나일 강 가에 서서 그를 맞으며 그 뱀 되었던 지팡이를 손에 잡고

(7:16) 그에게 이르기를 히브리 사람의 하나님 여호와께서 나를 왕에게 보내어 이르시되 내 백성을 보내라 그러면 그들이 광야에서 나를 섬길 것이니라 하였으나 이제까지 네가 듣지 아니하도다

(7:17) 여호와가 이같이 이르노니 네가 이로 말미암아 나를 여호와인 줄 알리라 볼지어다 내가 내 손의 지팡이로 나일 강을 치면 그것이 피로 변하고

(7:18) 나일 강의 고기가 죽고 그 물에서는 악취가 나리니 애굽 사람들이 그 강 물 마시기를 싫어하리라 하라

(7:19) 여호와께서 또 모세에게 이르시되 아론에게 명령하기를 네 지팡이를 잡고 네 팔을 애굽의 물들과 강들과 운하와 못과 모든 호수 위에 내밀라 하라 그것들이 피가 되리니 애굽 온 땅과 나무 그릇과 돌 그릇 안에 모두 피가 있으리라

(7:20) 모세와 아론이 여호와께서 명령하신 대로 행하여 바로와 그의 신하의 목전에서 지팡이를 들어 나일 강을 치니 그 물이 다 피로 변하고

(7:21) 나일 강의 고기가 죽고 그 물에서는 악취가 나니 애굽 사람들이 나일 강 물을 마시지 못하며 애굽 온 땅에는 피가 있으나

(7:22) 애굽 요술사들도 자기들의 요술로 그와 같이 행하므로 바로의 마음이 완악하여 그들의 말을 듣지 아니하니 여호와의 말씀과 같더라

(7:23) 바로가 돌이켜 궁으로 들어가고 그 일에 관심을 가지지도 아니하였고

(7:24) 애굽 사람들은 나일 강 물을 마실 수 없으므로 나일 강 가를 두루 파서 마실 물을 구하였더라

(7:25) 여호와께서 나일 강을 치신 후 이레가 지나니라

====================================================

제목: <출7:14-15> 여호와의 각본있는 드라마. 10가지 재앙

 

이제 본격적으로 < 신라고 불리우는 이집트의 파라오와 하나님이 불러주신 하나님의 사람 모세의 대결 >이 시작됩니다. 그 결정적인 대결이 우리가 흔히 말하는 10가지 재앙입니다.

 

작년에 개봉된 영화중에 성경을 내용을 소재로한 < 엑소더스 >를 보면 이집트의 람세스와 모세의 관계와 심리를 묘사하면서 특히 아주 사실적이고 스팩타클하게 묘사하고 있는 장면이 < 열가지 재앙의 장면 >입니다



이 영화가 다소 헐리우드 영화적인 요소를 가미하다 보니 성경적인 왜곡의 위험성은 있었지만 대체로 모세의 고뇌, 람세스의 고통 그리고 이스라엘의 10가지 재앙, 출애굽장면, 홍해사건등을 잘 묘사했습니다. 완벽하게 성경의 내용을 그대로 재현했다고는 볼수 없지만 일정부분 우리가 감이 오지 않는 10가지 재앙이나 홍해사건과 같은 장면은 아주 컴퓨터 그래픽으로 묘사될수 있는 그런 놀라운 장면을 보여주고 있었습니다.

 

애굽의 노예로 도저히 상상할수 없고 상상해본적도 없는 하겠다고 모세가 람세스에게 나아갑니다. 그래서 이일을 위해 여호와께서는 모세와 아론을 준비시키십니다. 모세를 부르시고 아론을 동역자로 붙여주십니다. 여러 번에 걸친 모세의 주저함에도 하나님께서는 모세에게 자신을 누구인지 보여주시면서.. 용기와 동기부여를 해주시면서 까지 하나님의 구원계획을 이루어 가고 계십니다.

 

저는 하나님께서 모세가 여러 가지 핑계를 되면서 하나님의 구원계획에 자신이 아무일도 할수 없음을 말할 때마다 마치 이렇게 말씀하는 것 같았습니다.


모세야 ~ 내가 따로 생각해놓은 것이 있으니.. 염려말고 내가 하자는대로 하자 ! 내가 다 책임질테니까. 나만 믿고 따라와. 알았지 라고 하는 확신을 주고 계십니다.

 

모세를 부르시고 그에게 이 구원의 일을 맡기시는데에는 하나님의 주도면밀한 계획과 각본이 있었습니다. 마치 하나님의 짜여진 각본대로 10가지 재앙이 진행되고 있음을 볼수 있습니다.

 



흔히 어떤 놀라운 일들이나 사건이 예기치않게 펼쳐지는 것을 각본없는 드라마 라고 합니다. 성경에 일어나는 많은 일들은 처음 대할때는 마치 각본없는 드라마 처럼 놀랍고 신기한 일들과 가득합니다.

 

그러나 성경을 유심히 보면 성경은 철하게 각본있는 드라마 입니다

하나님의 주도면밀하신 계획과 의도속에 진행되고 있음을 발견합니다.


왜냐하면 하나님은 시간과 공간을 초월하여 존재하는 여호와, 곧 야훼이시기 때문입니다. 우리는 흔히 시간과 공간의 제한된 관점에서 하나님의 역사. 하나님의 섭리. 하나님의 계획을 이해하려 합니다. 우리는 시간의 시작도 끝도 모르면서 제한적인 이성과 사고를 하나님의 놀라운 섭리를 이해하려합니다.


그때마다 우리는 이해되지 않은 성경의 많은 이야기들이 불합리하고 불공평하고 모순된 이야기처럼 들려집니다. 마치 각본없이 갑자기 그렇게 만들어진 이야기처럼 꾸며낸 소설처럼 보여질 때가 있습니다. 그러나 분명한 것은 성경속에 많은 이야기들은 하나님의 각본 있는 드라마입니다. 


성경이라는 제한된 인간의 글자로 다 담기에는 너무 방대하고 놀라운 드라마이기에 우리가 볼 때 모순투성이로 보일뿐입니다.

 

저는 어렸을 때 이 10가지 재앙을 마치 각본없는 드라마처럼 이해했습니다. 하나님이 바로와의 한판대결이 마치 흥미진진한 1라운드부터 10라운드까지의 권투경기처럼 아주 극적인 대결로 생각했습니다.

 

그런데 어릴 때 성경을 읽으면서 마치 모순처럼 느끼는 성경구절을 발견했습니다. 여호와께서 바로의 마음을 강퍅케 하셨으므로 말씀이었습니다. 여기서 마음이 강퍅케 되었다는 말은 마음이 굳어지고 완강하게 거부했다, 고집을 피웠다. ”는 의미입니다.

처음에는 바로가 자신의 마음을 강퍅하게 했다고 시작하지만

나중에는 하나님이 바로의 마음을 강퍅하게 했다고 강조합니다.



 

오늘 읽은 본문 7장 전 반분에도 이러한 말씀이 등장합니다.

(7:3) 내가 바로의 마음을 완악하게 하고 내 표징과 내 이적을 애굽 땅에서 많이 행할 것이나

(7:13) 그러나 바로의 마음이 완악하여 그들의 말을 듣지 아니하니 여호와의 말씀과 같더라

(7:14)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이르시되 바로의 마음이 완강하여 백성 보내기를 거절하는도다

 

이러한 표현은 출애굽기 초반에 14번이나 등장합니다.

< 여호와께서 바로의 마음을 완악하게 하셨으므로 > <바로의 마음이 완악하여 이스라엘 자손을 내보내지 아니하였으니..바로의 마음이 완악하여 그들의 말을 듣지 아니하니 ... 여호와께서 바로의 마음을 완악하게 하셨으므로 그들 보내기를 기뻐하지 아니하고 >

 

이것은 < 하나님이 바로의 마음이 완악하도록 만드셨다기 보다는.. 바로의 완악한 마음 그대로 내버려 주셨다는 의미입니다. >


마음은 < 감정의 자리 / 지식과 지혜의 자리 / 도덕과 양심의 자리/ 자신의 존재을 대표합니다. > 바로 그러 마음이 완악해 있었습니다.

 

(14:8) 여호와께서 애굽 왕 바로의 마음을 완악하게 하셨으므로 그가 이스라엘 자손의 뒤를 따르니 이스라엘 자손이 담대히 나갔음이라

 

바로의 완악한 마음과 모세의 완전한 믿음 대결을 펼치고 있는 것입니다.

바로의 완악한 마음안에는 여호와 하나님이 없습니다. 자신이 신라는 불리우길 원했습니다. 그러나 모세는 철적하게 자신안에 있는 완악한 마음을 다루시는 여호와 하나님을 경험합니다. 그리고 신을 벗고 서서 그분의 임재를 경험하고 지팡기 하나로 나아갑니다. 자신이 여호와 하나님을 부르심을 입고 여호와 하나님을 부르면면서 나아갑니다. 바로는 마음의 완악한대로 나아가지만 모세는 여호와의 명령대로 행합니다.

 

하나님앞에 서있는 모세과 하나님이 되려는 바로 그리고 하나님을 부리려는 마술사의 대결입이 펼쳐집니다. 이제 개봉박두..

 


10가지 재앙을 통해서 하나님의 구원의 계획을 이루어가시는데... 구지 10가지 재앙이 필요했을까? 여호와께서 바로의 마음만 강퍅하게 하지 않았더라면 구지 그렇게 어렵고 복잡하게 일하지 않아도 되었을 텐데.. 그리고 여호와께서 바로의 마음을 강퍅하게 해놓고 왜 그 강퍅해지 마음을 깨뜨리기 위해서 10가지 재앙을 사용하셔야만했나? 이거 북치고 장고 치시네... 짜고 치는 고스돕같네... 라고 생각하고 마치 성경의 이야기가 모순된것처럼 생각했습니다.


그러나 이모든 상황와 이야기속에는 하나님의 의도된 계획이 담겨있습니다.

이미 모세를 부르실때부터 여호와는 모세를 부르신것도 자기 백성의 신음하는 소리를 듣으시고 이집트왕 파라오에서 구원하실 계획을 설명하십니다. 그때 오로지 한가지 목적이 있었습니다. 바로 그것은 내백성과 애굽왕 바로로 하여금 내가 여호와 인지 알게 하리라 라고 하는 것이었습니다.

 

(7:17) 여호와가 이같이 이르노니 네가 이로 말미암아 나를 여호와인 줄 알리라 볼지어다 내가 내 손의 지팡이로 나일 강을 치면 그것이 피로 변하고

 

모세가 당신을 누구라고 할까요 할때에 자신을 < 여호와 >라고 말씀하십니다.

여기서... 하나님이 자신의 이름을 분명히 말하고 이 열가지 재정을 진행하면서 하나님의 짜여진 의도와 각본이 있음을 알려주고 있는 것은 < 하나님의 하나님됨을 보여주고 자신이 여호와되심을 보여주기 위함이었습니다. >

 

이스라엘이 지배를 받고 있던 애굽시대에는 바로왕이 신과 같은 존재였습니다. 바로는 신이라고 불리우는 사람이었습니다. 우리가 이집트에 피라미드와 미라를 보면 사람들이 파라오를 어떻게 신으로 추앙했는지를 알수 있습니다.


그리고 애굽에는 수많은 신들이 존재했고 그 신들이 자신들에게 풍요와 안식과 번영 그리고 행복을 준다고 믿었습니다. 나일강에 나일강의 신이 있었는데 크눔(Khnum, 나일의 수호신), 하피(Hapi, 나일의 악령이며 다산의 신), 오시리스(Osiris, 지하세계의 신) 라는 신들이었습니다. 그리고 땅과 식물과 동물을 지배하는 신들이 존재했습니다.

 

그러한 문화적인 배경과 종교적인 배경속에서 10가지 재앙이 하나님의 각본있는 드라마처럼 그리고 잘 짜여진 의도와 목적을 따라 실행되었습니다.

10가지재앙 ( ---------)

 

하나님께서 열 가지 재앙들을 애굽에 보낸 이유는 5가지로 보는데 다음과 같다.

1. 구원의 도구 : 이스라엘 민족을 해방시키기 위하여 (3:8,19-20, 6:1,5)

 

2. 여호와의 계시의 도구 : 이스라엘 민족으로 하여금 여호와의 능력을 알게 하기 위해서 (6:7, 10:2) 이 땅(earth)은 애굽 신들에게 속한 것이 아니라, 여호와에게 속하였다는 것을 보여 주기 위해서 (9:16,29, 11:7, 24:1)

 

3. 가나안을 향하는 광야생활의 확신과 믿음의 도구 : ‘여호와가 누구관대 내가 그 말을 듣고 이스라엘 백성들을 보내겠느냐고 물은 바로의 질문에 답하기 위해서 (5:2, 7:5, 8:22, 9:14)

 

4. 애굽의 신들을 벌하기 위한 도구 : ‘애굽의 모든 신에게 벌을 내리시기 위해서 (12:12, 33:4)


(12:12) 내가 그 밤에 애굽 땅에 두루 다니며 사람과 짐승을 무론하고 애굽 나라 가운데 처음 난 것을 다 치고 애굽의 모든 신에게 벌을 내리리라 나는 여호와로라

 

실제로 열가지 재앙을 실행할 때.. 바로의 편에서 함께 등장한 사람들은 바로 애굽의 신들을 섬기는 술객들과 박수들이었습니다. 소위 마법사 주술사들이었습니다.

 

또한 모세와 아론이 행했던 몇가지 재앙들을 그들도 흉내내고 있었다는 것을 보아도 그 당시 애굽종교의 영향력은 대단한 것이었습니다. 그러나 흥미로운 것은 애굽의 술객들도 그들의 술법으로 피와 개구리의 재앙을 흉내 내었습니다. 하지만 하나님은 술객들이 이 두 가지 재앙을 흉내 내는 것은 허용하셨지만 되돌리는 것은 허락치 않으셨습니다.

 

처음에는 애굽의 술객들도 대단한 능력을 발휘합니다. 그러나 점점 그들의 능력은 무력해집니다. 10가지 재앙을 진행하는 과정을 보면 그 바로와 함께한 관원, 술객들 박수들이 반응이 점점 바뀌고 있는 것을 알게 됩니다.

그들도 이제 여호와라는 존재를 알기 시작했다는 뜻이죠... 결국에는 이스라엘 백성이 애굽을 떠나는 것을 동의합니다.

 


이것은 분명히 여호와 하나님과 애굽의 신들과의 맞짱. 대결이었습니다.

그래서 어떤 신학자는 애굽의 열재항인 애굽에서 섬기는 신들과 관련이 있다고 말합니다.

 

첫 번째 재앙은 피재앙은 애굽인들이 생명의 근원으로 경배하고 있던 나일(Nile) 강 자체를 향하여 내려졌다. 이 재앙은 크눔(Khnum, 나일의 수호신), 하피(Hapi, 나일의 악령이며 다산의 신), 오시리스(Osiris, 지하세계의 신, 피로 변한 나일 강물은 그의 피로 여겨졌다) 등을 포함한 많은 강의 신들에게 내려진 것이다.

 

나일강이 변질되는 것은 생명의 근원. 풍요의 근원이 손상을 입는 것입니다. 이집트 문명을 나일문명이라도 말하는 것처럼 그당시 강은 풍요와 행복, 문명의 상징적인 곳입니다. 바로 그 첫재앙은 나일강을 못쓰게 만든 것이었습니다.

나일강이 피로 물들었다는 것은 그들에게 충격적인 사건이었습니다. 자신의 생명줄이 끊어 졌다는 것이고.. 이제 우리는 끝장났다고 .. 살길이 없어졌다고 하는 결정적인 타격이었습니다.

 

어떤 학자는 그냥 초자연적인 기적이 아니라 자연적인 현상으로 나일강이 범람해서 그 땅속에있는 흙이 붉게 보여서 피처럼 보였을 뿐이라고 말합니다. 그 나일강 범람의 결과로 개구리가 생기고 이와 파리가 생기고 피부명과 같은 탄저병이 생겨서 많은 죽었다 라고 하는 자연적인 현상으로 보는 견해도 있습니다. 그러나 그러한 이론은 이 열가지 재앙을 다 설명해내지 못합니다.

 

애굽에는 땅과 만물에 다산과 풍요를 기원하는 신들이 존재합니다. 그런 신들은 모두다 그들에게 행복과 안녕을 주는 신으로 여겨왔습니다.

바로 이 10가지 재앙이 그러한 신들과 관련이 있습니다.

 

우리의 삶에 하나님은 각본있는 드라마를 실행하고 계십니다. 우리의 삶은 온통 모순 투성이처럼 보입니다. 내가 바라보는 삶은 살면 살수록 순리라기보다는 모순같이 보입니다. 그래서 우리는 그속에 번민하고 고민하고 두려워합니다.

 

우리의 삶에도 이러한 모순된 삶속에 숨겨두신 하나님의 각본있는 드라마가 있을 기억해야합니다. 그것은 우리로 하여금 하나님이 여호와인 것을 알게하심입니다. 그분을 경외하고 그분을 생각하게 하는 도구입니다.

 

여호와. 야훼는 < 스스로 계신자 >입니다.

< 나는 나다 >입니다. I am WHO I AM입니다.

나는 미래의 나다 < I will be who will be >

과거의 내가 미래의 내가 될 것이다. < I will be what I WAS >

그는 언제나 그분 자신이시다.< He is what he is >

여호와는 과거와 현재와 미래에 여전히 우리에게 계시하십니다.

< 나는 나다 > 라고 말씀하십니다. 그리고 우리에게 물으십니다.

< 너 나모르니? 너가 나인줄 알게 보여줄게 >라고 말씀하십니다.

 

우리에 삶에는 각본있는 드라마가 있음을 생각해야합니다.

그것은 나도 모르게 만들어 놓은 신들을과 하나님과의 대결을 만들것입니다.

내 마음의 열가지 재앙을 행하시기 전에 우리는 고백해야합니다.

< 당신은 나의 여호와 이십니다. 당신의 나의 야훼이십니다. >

 

그 외 다른 재앙과 관련된 애굽의 신들


두 번째 재앙인 무수한 수의 개구리(frog) 재앙은 풍요로운 곡식(나일의 물로부터 유래된)과 다산의 상징인 애굽의 여신 헤퀫(Heqet)을 공격했다.

 

세 번째 재앙인 땅의 티끌이 이(lice, or gnats or mosquitoes)로 변한 재앙은 땅의 모든 신(예로 Akhor)들에 임하였다.

 

네 번째 재앙인 파리(flies) 재앙은 케프리(Khepri) 라고 하는 그들이 좋아했던 쇠똥구리(scarab, dung beetle) 신에게도 임했다.

 

다섯 번째 재앙인 생축(livestock, 이것들은 식량, 우유, 의복 및 운송을 제공한다)들의 악질 재앙은, 신성한 황소신 아피스(Apis), 암소 모양의 어머니 여신으로 다산의 상징인 하토르(Hathor), 다산의 상징인 황소신 므네비스(Mnevis), 암소 임에도 머리에 뿔을 가지고 있는 신들의 여왕 이시스(Isis) 등을 직접적으로 공격하였다.

 

여섯 번째 독종의 재앙은 하이크(Hike)나 토쓰(Thoth, Imhotep) 등과 같은 마술과 치료의 신들의 무기력함을 보여준다. 술객들을 독종으로부터, 즉 여호와의 능력으로부터 막아줄 수 없었다.

 

일곱 번째 재앙인 우박 재앙과, 여덟 번째 재앙인 메뚜기(바람에 불려온) 재앙은 곡물들을 파괴하였고, 날씨를 주관하고 있다고 생각했던 여러 하늘 신들, 예를 들면 공기의 신인 슈(Shu), 습기의 신인 테프눗(Tefnut), 하늘의 신인 누트(Nut) 등과 같은 신들을 공격하였다. 곡물들의 손실은 초목, 농사, 수확의 신들, 예를 들어 겝(Geb), (Seth) 등을 무기력하게 만들었다.

 

아홉 번째 재앙인 흑암의 재앙은 애굽 최고의 신인 태양신 라(Ra), 또는 아몬-(Amon-Ra, 철자를 Re로 쓰기도 함)를 공격하였는데, 그 신들은 땅에 빛과 따뜻함을 가져다 주는 것으로 믿고 있었다. 또한 호러스(Horus), 세커(Seker), 케프리(Khepri), 무트(Mut), 누트(Nut) 등과 같은 다른 하늘 신들도 무기력함이 드러나게 되었다.

 

마지막으로, 장자가 죽는 열 번째 재앙은 바로(Pharaoh)의 신성을 공격하는 것이었다. 애굽인들은 바로를 생명을 주는 오시리스(Osiris) 신과 태양신의 화신(incarnation)으로 믿고 있었다. 바로의 임무는 신들의 은총을 유지하고, 질서의 여신 마아트(Ma'at)의 법을 집행하는 것이었다. 그러나 그는 자기 아들의 죽음도 막지 못하는 무능한 자였음이 드러났다. 그의 아들은 신성한 통치자의 자리를 계승할 자였고, 애굽 땅의 어떤 아들과도 다른 아들이었다. 따라서 여호와만이 홀로 죽음과 삶을 주관하시는 절대적인 분이시라는 것이다.

 

< 묵상하는 질문 >------------------

1) 나는 내 삶이 각본 없는 드라마라고 생각하는가?

각본 있는 드라마라고 생각하는가?

2) 나는 내 삶에 하나님을 깨닫고 그분을 여호와로 인정하면 살고 있는가?

 

3) 나는 내 삶속에 만들어 놓은 나의 우상들과 치열하게 싸우고 있는가?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