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나바 사역이란?


1/ 바나바가 사울에게 행한 일

바나바는 예루살렘 교회의 한 성도입니다. 그런데 바나바가 교회에 처음 들어온 새가족 사울을 교회에 잘 정착하게 섬겼고, 나중에 그로 하여금 훌륭한 사도가 되어 초대교회의 큰 일꾼이 되게 하였던 것입니다. 교회를 세우신 그리스도께서 교회 공동체안에 반드시 있어야한 일을 성도를 온전하게 하여 봉사의 일을 하게하며 그리스도의 몸을 세우는 일”(4:12)이라고 말씀하고 있습니다.

 

2/ 교회로 들어온 사울을 어떤 사람인가?


1) 삶의 스토리 : 사울은 자신 만의 삶의 익숙한 배경을 갖고 있는 사람이었습니다.

(22:3) 나는 유대인으로 길리기아 다소에서 났고 이 성에서 자라 가말리엘의 문하에서 우리 조상들의 율법의 엄한 교훈을 받았고 오늘 너희 모든 사람처럼 하나님께 대하여 열심하는 자라

 

2) 부정적인 인식 : 사울은 교회를 핍박하는 부정적인 사람이었습니다.

(딤전 1:13) 내가 전에는 훼방자요 핍박자요 포행자이었으나

도리어 긍휼을 입은 것은 내가 믿지 아니할 때에 알지 못하고 행하였음이라

(9:13) 아나니아가 대답하되 주여 이 사람에 대하여 내가 여러 사람에게

듣사온즉 그가 예루살렘에서 주의 성도에게 적지 않은 해를 끼쳤다 하더니

(7:58) 성 밖에 내치고 돌로 칠새 증인들이 옷을 벗어 사울이라 하는

청년의 발 앞에 두니라

 

3) 회복의 기회 : 사울은 주님을 만나 새로운 삶을 시작하는 사람이었습니다.

(9:15) 주께서 가라사대 가라 이 사람은 내 이름을 이방인과 임금들과

이스라엘 자손들 앞에 전하기 위하여 택한 나의 그릇이라

 

4) 힘든 적응기 : 사울은 교회에 적응하기 힘든 사람이었습니다.

(9:26) 사울이 예루살렘에 가서 제자들을 사귀고자 하나 다 두려워하여

그의 제자 됨을 믿지 아니하니

(고전 9:2) 다른 사람들에게는 내가 사도가 아닐지라도 너희에게는 사도니

나의 사도 됨을 주 안에서 인친 것이 너희라


5) 실패와 연약함 : 사울은 자신의 육신의 연약함과 싸움이 많은 사람이었습니다.

(고후 12:8-9) 이것이 내게서 떠나기 위하여 내가 세번 주께 간구하였더니 내게 이르시기를 내 은혜가 네게 족하도다 이는 내 능력이 약한 데서 온전하여짐이라 하 신지라 이러므로 도리어 크게 기뻐함으로 나의 여러 약한 것들에 대하여 자랑하리 니 이는 그리스도의 능력으로 내게 머물게 하려함이라

 

3/ 사울을 환영해준 바나바는 어떤 사람인가?

1) 바나바는 평소 훌륭한 신앙의 사람이었습니다. (구제와 사랑의 사람)

(4:35-37) 사도들의 발 앞에 두매 저희가 각 사람의 필요를 따라 나눠 줌이러라 구브로에서 난 레위족인이 있으니 이름은 요셉이라 사도들이 일컬어 바나바(번역하면 권위자)라 하니, 그가 밭이 있으매 팔아 값을 가지고 사도들의 발 앞에 두니라

 

2) 바나바는 사울을 영접하여 성도들에게 소개하였고 교회에 정착하게 하였습니다.

(9:27-28) 바나바가 데리고 사도들에게 가서 그가 길에서 어떻게 주를 본 것과 주께서 그에게 말씀하신 일과 다메섹에서 그가 어떻게 예수의 이름으로 담대히 말하던 것을 말하니라 사울이 제자들과 함께 있어 예루살렘에 출입하며

 

3) 그후 바나바는 안디옥 교회의 사역자로 파송되었습니다.

(11:22-24) 예루살렘 교회가 이 사람들의 소문을 듣고 바나바를 안디옥까지 보내니 저가 이르러 하나님의 은혜를 보고 기뻐하여 모든 사람에게 굳은 마음으로 주께 붙어 있으라 권하니 바나바는 착한 사람이요 성령과 믿음이 충만한 자라 이에 큰 무리가 주께 더하더라

 

4) 바나바는 사울을 동역자로 초청하였습니다.

(11:25-26) 바나바가 사울을 찾으러 다소에 가서 만나매 안디옥에 데리고 와서 둘이 교회에 일년간 모여 있어 큰 무리를 가르쳤고 제자들이 안디옥에서 비로소 그리스도인이라 일 컬음을 받게 되었더라

 

5) 그리하여 바나바는 사울이 복음의 일꾼이 되도록 잘 섬겼습니다.

(20:24) 나의 달려갈 길과 주 예수께 받은 사명 곧 하나님의 은혜의 복음 증거하는 일을 마치려 함에는 나의 생명을 조금도 귀한 것으로 여기지 아니하노라

 

4/ 교회에 바나바 사역이 필요한 이유 ?

 

1) 만남의 사역 : 교회에 들어온 사람을 만나는 것


* 만남을 위한 7가지 인격

위로 선함 중보 긍정적 친절 인정 용납


2) 찾아가는 사역 :교회에 새로 들어온 사람을 찾아가는 것

3) 교제하는 사역 : 새가족과 교제하는 일

4) 돌보는 사역 : 새가족의 형편을 듣는 일

5) 브릿지 사역 : 교회의 사람들에게 대면하며 소개시켜 주는 일

6) 화목하는 사역 : 서로 사랑하고 화목의 일

7) 동역하는 사역 : 새 사람으로 하여금 주의 일을 함께 하도록 길을 열어주는 일

 


+ Recent posts